본문 바로가기
단어_나는 무슨 말을 하고 있지?

애정, 관심, 관여, 호응, 응답, 반응, 리액션 : 애정의 온도계

by 당편 2023. 4. 20.

애정

  - 사랑하는 정이나 마음

 

관심

  - 어떤 것에 마음이 끌려 신경을 쓰거나 주의를 기울임 

 

관여

  - 어떤 일에 관계하여 참여함

 

호응

  - 어떤 일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함

 

응답

  - 부름이나 물음에 응하여 답을 함 

 

반응

  - 자극이나 작용을 받아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일. 또는 그 현상.

 

리액션

  -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반사적 작용으로 나오는 행동이나 말. 

 

 


호응이 좋은 편이다. 그것을 마주한 상대방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

호응이나 리액션은 제법 힘들다. 그것을 모를 때는 단순하게 사람을 만나는 게 피곤한 일이라 여겼었다. 

이제는 명료하게 알게 되었다, 호응과 리액션이 피로하단 것을.

 

그래서 애정이 감소하면 호응이 아니라 응답만 하게 된다.

처음에는 그런 스스로를 가식적으로 느꼈고, 그 다음엔 매정하다고 여겼다. 

그런데 지금보니 무심해진 것이었다. 무관심해지고, 그러다 무심해지는 것. 

 

에너지를 아끼는 방법 중 하나였단 걸 알게 된 것은 큰 수확이다.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