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단어_나는 무슨 말을 하고 있지?

단련하다, 연단하다

by 당편 2023. 4. 25.

단련하다

  - 시련이나 체험, 실천 등으로 닦고 길러 굳세게 하다

  - 여러 번 반복하여 익숙하게 되도록 하다

  - 강하게 하기 위하여 불에 달구어 두드리다 

 

연단하다

  - 불에 달구어 두드리다

  - 어려운 수련을 통해 굳세게 하다 


삶이 과제처럼 느껴졌었다.

끊임없이 걸어야만 하는 길이었다.

누군가는 뛰어서, 누군가를 차를 타고 스쳐갔다. 

 

 

당면한 과제를 끝내고, 또 주어진 과제를 향해 나아갔다.  

잦게 지쳤었다. 

 

 

바람이 불었고, 머리카락이 날렸다.  

문득 삶이 나 스스로를 단련시키는 과정처럼 여겨졌다. 

그렇게 생각하니 지친다는 감각이 덜어졌다. 

바라는 멋진 내가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니 즐겁기까지 하다.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