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안녕? 오늘 어땠어요?

'좀 더' '열심히' '최선을 다해'라는 말에 넘어지지 않기

by 당편 2023. 11. 13.

오늘 하루 힘드셨나요? 
고생 많으셨습니다!

 

 저는 항상 저 자신을 냉정하게 평가해요.
 마음속 작은 목소리가 
 늘 '넌 이것보다 잘할 수 있잖아'하고 말해요. 
 그래서 너무 힘들어요.
   _책, 소녀는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

 

 나는 완전히 치유되지 못했지만
 나는 언제나 지혜롭지도 않지만
 나는 종착점에 다다르지 못했지만
 중요한 것은 지금 내가
 앞으로 가고 있다는 사실이에요.
   _책, 나는 나를 괴롭히지 않겠다

 

그러니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든, 
 하는 일의 가치를 쓸모없게 여기지 않았으면 좋겠습니다 
   _책,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

 

 

'좀 더, 

더 열심히, 

최선을 다해'라는 말에 넘어져서 

자책하거나 자학하지 않으셨으면 해요. 

'잘했다, 못했다.' 흑백논리로 나누기보단 
'이 부분은 잘했고, 저 부분에선 좀 부족했네.'
정도로 반성하고 '했음'에 주목하면 좋겠습니다.  

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. 나아가고 있을 거예요.
따스한 차를 마시며 잠시 평온한 시간을 보내시길.
다정한 밤 보내세요.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