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안녕? 오늘 어땠어요?

말의 패턴을 관찰하는 날

by 당편 2023. 12. 2.

안녕하세요. 12월 2일 토요일입니다. 
오늘 아침의 기분은 어떤가요? 


|○비난, 판단, 비판 
  "아마 네 잘못일 거야. 넌 언제나 일을 엉망으로 만들잖아."
 ○훈계, 가르침 
  "어떻게 해야 네 얘기를 제대로 할 수 있는지 배워야 해. 
   그러니까 너는 ○○하게 말했어야지"
 ○조언하기 
  "네가 할 일은 뭐냐면…" 
  "내가 좋은 치료사를 알고 있는데…"
 ○경고, 위협 
  "이걸 제대로 처리하는 게 좋을 거야…." 
  "내가 몇 번이나 말했잖아…"
 ○명령, 지시 
  "끝내 버려. 이젠 넘어갈 때가 왔어."
 ○분석, 진단 
  "문제는 바로..." 
  "항상 패턴이 있어. 네가 어렸을 때..."
 ○비교, 훈수 두기 
  "그게 나쁜 것 같아?" 
  "이번 한 번만"
 ○주의 분산, 빈정거림, 농담 
  "그러니까, 쉬는 날에 뭐 할 거야? 그 새 영화 봤어?"
 ○칭찬, 동의 
  "넌 내가 아는 최고로 관대하고 친절한 사람이야..." 
  "네 말이 맞아"
 ○위로, 격려 
  "아, 안 됐다..." 
  "넌 최선을 다했어. 괜찮을 거야."
    _책, 마음 치유와 비폭력 대화


오늘은 누군가가 말을 했을 때 
나의 반응 패턴을 살펴보면 어떨까요?

한 걸음 더 나아가 주변 사람들은 어떻게 반응하는지
관찰해 보는 것도 좋겠습니다. 

나는 어떤 반응을 듣길 원하는지까지 
생각해보면 우리의 언어가 더 친절해질 것 같아요. 


감동적인 하루 보내세요.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