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안녕? 오늘 어땠어요?

나의 노고를 인정해주자.

by 당편 2024. 3. 9.

오늘 하루 노고 많으셨습니다!


|나를 칭찬한다. 
사고방식이나 어떤 행동에 변화를 주었다면 
아직 원하는 효과가 나타나지 않았더라도 
스스로 나의 노력을 인정하고
 이를 자랑스럽게 생각한다. 
당당한 쪽으로 다르게 행동하기 시작했다면 
이것도 성공이다. 나의 노고를 인정해 주자.  
    _책, Brilliant 자기표현의 기술

|어른이 된 자신이
그 장면에 들어가서 낙담해 있는
어린아이를 위로하라.
위로, 사랑, 칭찬, 지지가
수치심을 치료할 수 있다.
    _책, 삶의 덫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를 열기

 
무언갈 시작했을 때 
즉시 결과가 나타나는 건 많이 없는 것 같아요. 
그래서 중요한 건 시작과 지속이라고 생각합니다. 
새로운 것을 시작하고 지속하게 하는 건, 
응원와 칭찬이고요. 
 
지금 당장 나 자신에게
칭찬할 점 3가지를 꼽는다면?

당장 떠오르지 않는다면
과거의 힘들었던 순간으로 들어가
그때의 자신을 위로하거나
칭찬하면 어떨까요?
 
못했던 과거의 나 자신을 칭찬할 수 없다고요? 
우리는 그 순간,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는 
최선과 최고의 선택을 했을 거예요. 
만족스럽지 않고,
최선이 아니라고 여겨지나요?
인생 2회 차가 아니잖아요.
지금 아는 걸 그때는 몰랐으니까요. 
 
오늘의 나를,
과거의 나를 
따스하게 바라봐주면 좋겠습니다. 
 
바쁘시다면 자기 전에 누워서
하루를 회상하며 좋은 일과
칭찬할 만한 것만 생각하는 것도 추천!


다정한 밤 보내세요.

댓글